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턱 관절 통증 원인 및 자가진단. 하품 할 때마다 아프다면?

by 블리블리박 2020. 12. 14.
반응형

턱 관절

안녕하세요. 오늘은 턱 관절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입을 크게 벌리거나 갑자기 하품을 할때마다 너무 아프더라구요.

우리 몸 관절 중에서 사용빈도가 높다면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평상시에 맛있는 것들을 먹을때나, 재밌는 걸 볼때나 등 사용빈도가 너무 많은데 통증이 생기니깐 너무 힘들었습니다.

턱관절에 이상이 생긴다면 턱 뿐만 아니라 머리와 목, 어깨, 허리까지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몸에 이상이 생길때 적절한 치료를 받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을 벌리거나 닫을 때 일시적으로 턱 관절 근육에 무리가 갔을때 나타날 수 있으나, 지속적으로 턱관절 통증이 있을때에는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턱 관절 통증 원인

턱 관절 장애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턱을 강하게 부딪히는 외상이나 부정교합 같은 치아 자체의 문제가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턱관절 장애의 근본적인 원인은 대부분 턱 자체에서 시작되지 않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요인과 잘못된 자세로 인한 목뼈의 불균형이 턱관절에 영향을 미쳐 턱관절 장애가 시작됩니다.


심리적 요인의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이 항진되고, 턱과 목 주변 근육들이 자연히 긴장됩니다.

불면이 동반되고 잠잘때도 이마를 찡그리고 이를 꽉 물면서 자게되어 턱관절 장애가 발생합니다.

구조적 요인의 목뼈 틀어짐

턱관절 움직임의 균형축은 제2목뼈, 거북목이나 일자목이 오래되면 턱관절이 뒤로 이동하며 중심축이 틀어져 턱관절 디스크를 압박되고 근육연축이 생기게 되어 턱관절 장애가 발생합니다.

턱관절은 독립적으로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관절이 아니어서 치아, 근육, 인대, 뼈와 상호 보완적으로 움직이는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어 안면과 두개골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턱관절 장애로 안면 비대칭이나 두통, 뒷목, 통증이 생기고 심지어 척추가 틀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많은 환자들이 수면장애와 우울증과 같은 질환을 동반합니다.


턱관절 자가진단

턱관절 증상에 대해 간단하게 자가진단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잠을 잘때 이를 간다.

2. 손가락 하나, 숟가락 하나도 입에 넣을 수 없다.

3. 음식물을 씹을 때, 턱 관절에 통증이 발생한다

4. 초기에 입을 다물고 벌릴 때 소리가 난다.

5. 허리통증, 목 통증, 두통, 이명이 함께 나타난다.


관련글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행복한 하루되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