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부동산

부동산 대출 전 필수확인사항! 대출 상환 방식 종류

by 블리블리박 2020. 12. 24.
반응형

부동산

올 한해도 역시 부동산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3040 세대 및 신혼부부에서도 영끌하여 집을 구매했다는 말을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집 구매 시, 너무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에 대부분 대출을 하여 집을 구매합니다.

그 이후부터는 은행의 노예가 되긴하는데 그렇게 대출을 받지 않고서는 집을 구매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집을 얻기 위해 월세보다는 전세, 전세보다는 매매가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개인 환경에 따라 월세, 전세, 매매 중 적당한 것을 찾아 거주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오늘은 아파트, 빌라, 원룸 등 좋은 집에 들어가기 위한 대출과정에서

부동산 대출 상환방식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류부터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만기 일시상환

원금 균등분할상환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만기 지정상환액상환

중도상환


만기 일시상환

만기 일시상환은 대출기간 동안 이자만 내면서 지내다가, 마지막에 한번에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대출이자만 조금씩 나가는 것이 장점으로 보통 전세에 들어갔다 나오면서 많이 하는 방식입니다.

단점으로는 몇년 뒤 목돈이 한꺼번에 나가게 되어 큰 지출이 부담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원금 균등분할상환

제목그대로 원금을 균등하게 분할하여 상환하는 방식으로

가장 많이 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원금과 이자를 조금씩 같이 갚아나가다 보니 매달 빠져나가는 돈이 적진 않지만,

꾸준히 갚아나기기만 한다면 원금이 상환된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만기 일시상환처럼 한번에 갚지 않는 점이 만기 일시상환대비 장점이죠.


원금 잔액에 따라 책정되는 이자도 함께 상환방식으로 만기일에 가까울수록 원금에 따른 이자가 매달 줄어들어 총 이자액이 가장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초기 상환금액이 높고 매월 상환 금액이 달라진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금 균등분할 상환은 원금에 따른 이자가 매달 줄어들지만,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방식은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을 매월 균등하게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상환초기에는 원금보다 이자금액이 더 크며 점차 원금상환 비율이 높아지는 형태입니다.


만기 지정상환액상환

만기 지정상환액상환은 대출금 일부를 약정기간으로 나눠 상환한 후 나머지 잔액을 만기시 한번에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만기 일시상환방식과 비슷하게 만기 시점에서 부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

대출 만기가 끝나기 전에 대출금을 모두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로또에 당첨되거나 돈이 추가로 생겼을때 좋으며, 미리 대출원금을 상환해 이자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지만,

대출상품에 따라 중도상환 수수료가 붙는 경우가 있어 가입전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관련글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행복한 하루되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